이번에는 일본 아이돌이나 애니메이션 노래 중에 들으면 괜히 기분 좋아지는 곡을 몇개 추려서 소개해 본다.

어디까지나 개인 취향이니, 감안해 주길.

 

 

 

 

 

 

 

 

中島愛 - 星間飛行 (성간비행)


 

 

2008년 방영한 마크로스 프론티어의 삽입곡. 작중 히로인 중 한명인 란카 리의 곡이다. 실제로 노래 역시 란카 리의 성우를 맡았던 나카지마 메구미(中島愛)가 불렀다.

 

마크로스 시리즈는 노래로 데카르챠를 외치게 만드는 내용이 주인지라 노래가 무척이나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는데, 시리즈 모두 훌륭한 음악과 노래들로 명성을 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이 마크로스 프론티어는 그 유명한 칸노 요코가 마크로스 플러스 이후 다시 한번 음악을 담당해 화제를 모았는데, 이 노래 역시 작곡을 했다.

 

개인적으로 쉐릴파이긴 하지만, 이 곡은 전주만 들어도 괜시리 흐뭇해 져 버린다.

키랏~

 

youtu.be/4FxrkP4ecCQ

 

 

 

 

 

 

 

ROUND TABLE featuring Nino - Let Me Be With You


 

 

이곡은 2000년 전후로 인기를 모았던 Clamp의 작품 중 하나인 쵸비츠(ちょびっツ)의 TV 애니메이션 오프닝 곡. 마찬가지로 그 시절 대세(?) 였던 시부야케이에서 2인조 음악 유닛으로 활동하던 Round Table의 곡으로, 노래는 객원 보컬인 Nino가 불렀다.

 

2003년 이곡이 나왔을 때는 국내에서도 상당히 인기가 있었던지라, 기억하는 사람도 많을 것 이다.

아기자기한 멜로디와 쵸비츠 닮은 목소리가 기분 좋게 만들어 준다.

 

youtu.be/UmnkF4dwkoE

 

 

 

 

 

 

坂本真綾 - プラチナ


 

 

이 곡은 마찬가지로 Clamp의 작품인 카드캡처 사쿠라의 TV 애니메이션 3기 오프닝 곡으로, 성우이자 가수 사카모토 마아야(坂本真綾)의 5번째 싱글로 발매되었다. 매우 유명한 곡으로 2017년에 방영한 생방송 애니송 라이브 베스트 100에서 7위에 랭크되기도 했었고 소니 뮤직에서 뽑은 헤이세이(일본 연호) 최고의 애니송 대상에서 1989~1999년 성우송 부문에 뽑히기도 했다. 사카모토 마아야의 간판 곡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는 비록 이 작품을 단 1화도 보지 않았지만, 한국판 카드캡처 체리의 오프닝곡인 catch you catch me와 더불어 이 노래도 인생곡 리스트에 올렸다. 듣기만 해도 절로 히소무 파와가 샘솟는 기분이랄까.

 

youtu.be/UHvTkyRzCbc

 

 

 

 

 

 

 

supercell - さよならメモリ-ズ


 

 

supercell은 작곡가,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 등 여러 명의 크리에이터가 참여한 프로젝트 그룹으로, 2007년에 니코동을 통해 하츠네 미쿠를 이용한 곡들을 발표하며 인기를 끌었다. 이후 소니에 발탁되어 정식 싱글, 앨범 등을 발매하며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특징으로는 객원 보컬을 쓴다는 점.

 

이 곡은 2010년에 발매한 2번째 싱글 앨범의 타이틀 곡. 당시 객원 보컬이던 nagi가 부른 곡으로, 뭔가 센치해지는 경쾌한 연주와 멜로디, 그리고 nagi의 투명한 보컬톤이 어우러진, 아름답게 신나는 곡이다. 뮤비도 잘 만들었더라.

 

참고로 보컬을 맡았던 nagi는 supercell 활동 이후 야나기나기(やなぎなぎ)라는 이름으로 애니송 가수 활동을 시작, 주옥같은 노래들을 많이 발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May'n, Aimer와 함께 애니송 3대장으로 꼽는다.

여담이지만, 2019년에 결혼했다고.

 

youtu.be/QiVkKYw8Iao

 

 

 

 

 

 

Chaki - はるあらし


 

 

챠키는 AKB48의 성인 버전(?) 그룹이던 SDN48의 멤버인 하타케야마 치아키(畠山智妃).

SDN48 해산 이후 솔로 활동을 시작. 2017년에 결혼하여 애를 낳고 잘살고 있다.

 

이 곡은 2016년에 발매한 첫 번째 정규 앨범 CHAKISM의 수록곡으로, 정말 곡이 발랄하다.

이 곡 뿐 아니라 앨범 전체가 발랄하달까. 숨은 명반이다.

 

youtu.be/i5OAlogk0p4

 

 

 

 

 

 

 

PUFFY - 誰かが


 

 

퍼피는 1996년에 데뷔한 여성 2인조 듀오로, 90년대말 일본 및 대만, 홍콩 등지에서 큰 인기를 모았다. 미국에서도 퍼피를 모델로 하는 애니메이션 Hi Hi Puffy AmiYumi가 2004년경에 방영,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한다.

 

유수의 뮤지션들에게 곡을 받고 트레이닝도 열심히 병행, 백 밴드를 대동한 라이브도 전국 단위로 다니는 등, 단순 기획 아이돌이 아닌 아티스트로서 성공을 거두었다.

 

이 곡은 2009년에 발매한 28번째 싱글곡으로, 극장판 나루토(火の意志を継ぐ者)의 특전영상 수록곡으로 쓰였다고 한다. 익숙한 멜로디에 절로 흥이 나는 곡이다.

 

youtu.be/pu1VSJ-QnCw

 

 

 

 

 

 

AKB48 - 恋するフォーチュンクッキー


 

 

대략 2009~2015년 사이로 최전성기를 구가하며 일본의 국민 아이돌 그룹으로 불린 AKB48.

이 곡은 2013년에 발매한 32번째 싱글곡으로, 개인적으로 AKB48의 수 많은 노래 중에 포니슈슈, 리프레인과 함께 최고로 치는 곡이다.

 

전주만 들어도 어깨가 들썩들썩인다.

 

youtu.be/dFf4AgBNR1E

 

 

 

 

 

 

Dorothy Little Happy - Sky Traveler


 

 

 

2010년에 결성한 5인조 아이돌 그룹.

미야기현 센다이시에서 활동하는 로컬돌 그룹으로, 멤버 교체가 꽤 있었지만 어쨌든 10년간 꾸준히 활동을 하고 있다. 몇년째 신곡을 내지 않고 라이브 위주로만 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이 다소 특이하다.

 

이 곡은 2014년에 발매한 9번째 싱글곡으로, 그룹의 간판곡이 아닐까 싶다.

희망찬 분위기의 전형적인 아이돌 노래로, 역시나 듣기만 해도 흐뭇해진다.

 

youtu.be/NG6ekcsUFwI

 

 

 

 

 

 

 

℃-ute - 桜チラリ


 

 

큐트는 2005년에 결성한 하로프로(헬로 프로젝트)의 아이돌 그룹.

당시 하로프로 키즈에 속한 애들 중에 먼저 베리즈코보를 결성하고 남은 애들...로 만들었던 기억인데, 아무튼 2007년에 메이저 데뷔를 하자마자 일본 레코드 대상 최우수신인상 수상과 함께 홍백가합전에도 출전하는 등, 꽤나 성공적으로 안착. 이후 2017년에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 콘서트를 끝으로 해산했다.

 

이 곡은 메이저 데뷔 후 첫 싱글로, 스즈키 아이리의 귀여운 표정 덕분에 국내에서도 소소히 화제가 되었던 기억이다. 스즈키 아이리 정변의 전설이 시작 된 곡이라 평하고 싶다. 이때가 엊그제 같은데...

 

youtu.be/tJIIiQLOvWw

 

 

 

 

 

 

さよならポニーテール - ぼくらの季節


 

 

사요나라 포니테일은 여러명으로 이루어진 음악 집단(?).
5명의 여성 보컬과 여러 명의 작곡가, 일러스트레이터, 그리고 홍보 등을 하는 서포터 멤버로 이루어져있다.

목소리 외에는 모든 것이 불명으로, 일러스트를 통해 노래의 세계관이나 멤버들을 표현하고 있다.

 

오로지 넷 상에서만 활동을 하여, 라이브도 일절 없다.

뮤비에 나오는 실사 인물들은 멤버들이 아닌 섭외한 배우들이라고 한다.

 

아무튼 이 곡은 2012년에 발매한 1.5집(미니 앨범) なんだかキミが恋しくて의 수록곡.

이들의 정체성을 딱 이 노래 하나로 느낄 수 있다.

 

youtu.be/oQJqT9L74nM